Home > Lecture > Scratch

스크래치 강좌

스크래치는 블록 형태의 이미지들을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이 조합하여 원하는 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입니다.
작성자 Admin(admin) 시간 2015-08-25 21:32:00 조회수 4101
네이버
첨부파일 :

스크래치는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로 텍스트 프로그래밍 보다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밍에 입문할 수 있습니다. 순차, 선택, 반복으로 이루어진 명령 블록들을 이용해서 무대 위에 놓여진 캐릭터(스프라이트)를 마음대로 움직이고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. 무대 위의 캐릭터(스프라이트)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블록을 차례대로 쌓아야 합니다. 캐릭터(스프라이트)를 움직이기 위한 방법을 머릿속에서 생각하면서 블록들을 차곡차곡 조합하다 보면 캐릭터(스프라이트)가 움직이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. 지금부터 재미있는 스크래치의 세계에 빠져보세요.

 

 

제1강은 스크래치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들을 위하여 사이트 접속 및 회원가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. 

 

 

1. 스크래치 사이트 접속하고 회원가입하기

 

1-1. 인터넷 주소창에 스크래치 사이트 주소(scratch.mit.edu)를 입력하여 접속합니다.

 

 

1-2.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, 오른쪽 상단의 [스크래치 가입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    

 

 

 

1-3. 스크래치 가입 창이 나타나면 [사용자 이름]과 [비밀번호]를 입력하고 [다음] 버튼을 누릅니다.

     

 

 

 

1-4. [생년월일], [성별], [국가]를 입력하고 [다음] 버튼을 클릭합니다.

   

 

 

 

1-5. 동일한 [이메일 주소]를 2번 입력합니다. 이메일 주소는 비밀번호 분실 시에 사용되므로 어린 학생들의 경우 보호자의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셔도 됩니다.

  

 

 

 

1-6. [자, 시작합시다!] 버튼을 누르면 스크래치 화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.

  

 

 

 

 

 

제2장에서는 스크래치 사이트 화면구성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

 

 

​